광고

[고민상담소] 삶의 이유를 모르겠다면, 한번쯤 이것에 주목해보라!

빅터 프랭클이 설명하는 ‘삶의 의미’, 자기 삶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어떤 어려운 상황도 감내할 수 있어

백진호 기자 | 기사입력 2021/11/25 [10:24]

[고민상담소] 삶의 이유를 모르겠다면, 한번쯤 이것에 주목해보라!

빅터 프랭클이 설명하는 ‘삶의 의미’, 자기 삶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어떤 어려운 상황도 감내할 수 있어

백진호 기자 | 입력 : 2021/11/25 [10:24]
고민상담소,고민,심리학,인문,인문에세이,삶,인생,고난,시련,이유,의미,그럼에도삶에예라고답할때,빅터프랭클,청아출판사

▲ 책 ‘그럼에도 삶에 ‘예’라고 답할 때’(저자 빅터 프랭클)의 표지  © 사진=백진호 기자

 

“왜 사세요?” 장난처럼 보이는 질문이다. 하지만 막상 이 질문을 받으면 말문이 막힐 것이다. 

 

따지고 보면 해당 질문에 답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삶의 이유를 고찰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는가? 자기 삶의 이유를 모르는 현상이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어려운 시기에 발생한다. 본인 삶의 이유를 아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고난도 이겨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삶에 대한 의욕마저 잃어 버릴 수 있다. 이를 고려했을 때, 우리에게는 삶의 이유가 필요하다. 만약 본인 삶의 이유를 찾고 싶다면 ‘빅터 프랭클’ 박사의 말에 귀를 기울여보자.

 

프랭클 박사는 인생의 의미를 강조한다. 이는 강제수용소에서 겪었던 개인적 경험, 이를 토대로 창안한 정신치료기법인 ‘로고테라피’에 뿌리를 두고 있다.

 

프랭클에 따르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그럼에도 삶에 ‘예’라고 답할 때’, 2020). 또 인생의 의미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어야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말에 의하면, 어떤 상황에서도 본인의 삶에 의미를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그 의미를 믿어야 한다. 그래야만 삶에서 만나는 힘들고 어려운 순간을 이겨낼 수 있다.

 

위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 이는 삶이 우리에게 기회를 준다는 의미다. 그 기회는 본인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채우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의미를 발견하고 충족시키는 행위는 우리의 몫이다.

 

한편 우리의 인생에는 의미를 발견하고 충족시키는 방법이 있다. 먼저 행동해야 한다. 이후 체험을 거치면서 의미를 부여하면 된다. 다음으로는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해야 한다. 정리하자면 인생의 의미를 찾고 충족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제약에 맞서야 한다. 이 행동은 삶에 책임을 지고자 할 때 가능하다.

 

근본적으로 삶의 의미는 외적 운명에 대처하는 우리의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더해 의미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을 때, 그 믿음이 창조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한다. 믿음을 통해 자신의 신념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프랭클 박사는 “믿음은 자신이 믿는 것을 실현합니다! 이에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생각의 가능성 하나를 붙잡는 것은 단순히 생각의 가능성을 붙잡는 것 이상이라는 걸 말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생각의 가능성 하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삶에 이유를 가진 사람은 거의 어떤 방법도 견딜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랭클 박사의 관점에서 니체의 말을 풀이하면 인간은 삶의 이유, 즉 의미가 있어야만 어떠한 고통도 이겨낼 수 있다. 이에 우리는 각자의 의미를 발견하고 추구해야 한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숙제이다.

 

‘삶의 의미’가 거창해 보일 수 있다. 그렇다면 쉽게 생각해보자. 삶의 의미란 삶 속에서 내가 추구해야 할 것, 곧 ‘목표’를 뜻하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면 앞으로 살아갈 삶이 보다 명확해질 것이다.

 

삶의 이유를 발견하기 위해 목표를 크게 잡을 필요는 없다.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삶을 살게 하는 목표는 의외로 작고 간단한 것일지도 모른다. 자신의 목표를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도 중요치 않다. 본질적으로 중요한 부분은 목표의 유무일 뿐이다. 

 

그렇기에 사소한 목표 하나만이라도 가져보라. 목표를 갖게 되면 일단 움직이게 된다. 움직이는 과정에서 오늘을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고, 에너지가 쌓이면 쌓일수록 인생이 선물처럼 느껴질 것이다.

 

[도서정보]

도서명: 그럼에도 삶에 ‘예’라고 답할 때

지은이: 빅터 프랭클(Viktor Emil Frankl) 

옮긴이: 마정현

출판: 청아출판사, 136쪽, 1만2천원, 2020.08.10.

 

[북라이브=백진호 기자]

북라이브 /
백진호 기자
kpio99@confac.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인기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