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북리뷰] IT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코딩을 꼭 배워야 할까? ‘코딩 몰라도 됩니다’

IT 기업에서 비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문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21/12/17 [14:36]

[북리뷰] IT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코딩을 꼭 배워야 할까? ‘코딩 몰라도 됩니다’

IT 기업에서 비개발자가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문영란 기자 | 입력 : 2021/12/17 [14:36]
코딩몰라도됩니다,도그냥,이미준,코딩,IT,기획자,디자이너

▲ 책 ‘코딩 몰라도 됩니다’(저자 도그냥(이미준)) 표지.  © 사진=문영란 기자

 

코로나 19의 여파가 오랜 기간 지속되며 원래 좋지 않았던 취업 시장은 더 얼어붙었다. 여행업, 서비스업, 유통업 등 안정적으로 운영되던 기업은 위기를 맞았고, 관련 종사자들은 실직하거나 이직을 시도한다. 오프라인 기반으로 이뤄지던 거의 모든 것들이 온라인으로 전환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오히려 호황을 맞은 분야가 있는데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 IT분야다. 

 

IT기업은 특유의 수평적이고 트렌디한 문화와 복지로 요즘 취업 준비생들에게 인기가 있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성장 가능성이 커져 그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취업 플랫폼 사이트에 따르면 취업 준비생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 상위권은 모두 IT기업이다. IT기업들은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JAVA, Python 등 컴퓨터의 언어로 프로그래밍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컴퓨터 공학과 관련된 공부를 한 개발자가 필요하다. 

 

IT기업에 입사하여 개발자와 협업하게 되는 문과 출신의 인재들은 소통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서비스의 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으로 화면을 설계하여 개발자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기획자, 온라인에서 광고를 집행하고 통계를 분석하는 마케터가 대표적이다. 

 

코딩몰라도됩니다,도그냥,이미준,코딩,IT,기획자,디자이너

▲ 책 ‘코딩 몰라도 됩니다’(저자 도그냥(이미준)) 목차.  © 사진=문영란 기자

 

지난 9월에 출간된 책 ‘코딩 몰라도 됩니다’는 IT기업에서 근무를 희망하는 비개발자를 위한 책이다. 저자 도그냥(이미준)은 IT업계에서 10년 넘게 기획자로 근무하면서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발자들과 소통해야 하는 업을 가진 직장인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체감하여 책을 펴냈다. 책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직접 프로그래밍을 배우지 않아도 비개발자가 일하는 법, 성장 방향 등을 제시한다. 

 

저자는 먼저, 문과 인재들에게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구조를 이해할 것을 강조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어떻게 알리는 마케팅을 할지에 대한 계획이다. 수익구조는 온라인 마켓은 통상 ‘매출 = 방문자 수 x 구매 전환율 x 객단가 - 서비스 비용’으로 구성된다. 회사의 성장 방향성과 수익구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준점을 가지고 개발자 및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수 있고, 기술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그다음 중요한 관점으로는 온라인 서비스의 성장 핵심 논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첫 번째로, 온라인 서비스는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사용자가 인지하던 그렇지 못하던 불편한 부분을 찾아 해결하려는 시각을 가져야 한다. 수많은 온라인 서비스 중에 사용자에게 선택받기 위해 필수적이다. 

 

두 번째로,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트래픽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수를 뜻하는데, 온라인 페이지 수를 기준으로 측정(PV)하기도 하고 접속한 사람 수(UV)나 월별 접속한 사람 수(MAU) 등의 기준으로 측정한다. 트래픽을 확인하고 분석하며 서비스를 개선해나가야 한다. 트래픽 수에 비례하여 수익도 함께 높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 밖에도 책에는 저자가 현업에서 느끼고 깨달았던 다양한 생각들, 유용한 팁들이 수록되어있다. 또한 기획자의 시각에서 IT산업을 바라보고 분석한 내용도 포함된다. IT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문과 출신의 인재들에게 막연한 두려움을 줄이는 현실적인 도움이 될 책으로 기대한다.

 

 

[도서정보]

도서명: 코딩 몰라도 됩니다

지은이: 도그냥(이미준)

출판: 탈잉, 272쪽, 1만7천원, 2021.9.25.

 

[북라이브=문영란 기자]

북라이브 /
문영란 기자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인기기사 목록